본문 바로가기
생명

[논문 소개] 장내 미생물과 질병의 관계 및 치료

by sjblog 2019. 12. 28.
반응형

1. 논문

Durack, Juliana, and Susan V. Lynch. "The gut microbiome: Relationships with disease and opportunities for therapy." 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 216.1 (2019): 20-40.

2. 내용

오랜 시간, 인간은 다양한 미생물과 함께 공생하도록 진화해왔으며 미생물을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Next-generation sequencing, NGS)과 질량분석기 (Mass spectrometry) 등 다양한 툴의 발전으로 장내 미생물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생물은 숙주와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작은 분자부터 항균성 및 면역조절활동을 갖는 큰분자까지 이러한 분자들의 생성을 통해 주변 환경에 쉽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미생물은 경쟁적 군집화, 선택적 포함, 다른 종의 활동까지 관여할 수 있으며 미생물이 생성한 물질을 통해 숙주의 면역을 미생물이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있어, 숙주의 유전자형과 미생물의 관계는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일란성 쌍둥이는 이란성 쌍둥이에 비하여 장내 미생물의 유사성이 상대적으로 더 크지만, 이러한 유사성은 환경적 노출에 의해 변동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당, 비만 등 숙주의 다양한 특성을 예상하기 위하여 미생물이라는 요소를 포함하면 그러한 특성을 예상하는 정확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시작은 임신중 일때부터 시작될 수 있으며 식단, 향균성 물질의 사용, 애완동물 노출 등 환경적 노출이 아기의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의 감소는 알러지나 천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른이 되고 더 나이가 들면 미생물의 다양성이 감소하거나 불안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여러 질병과 면역기능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와 연관된 장내 미생물의 변화는 면역 상태와 연관이 있으며 인간의 건강을 평가하는 요소로 중요하며 특정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장내 미생물의 조작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중요성은 국소적, 시스템적 내재 및 적응 면역기능의 발달과 유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면역기능의 장애는 비만, 대사증후군, 다발성 경화증, 자폐스펙트럼장애 등 만성질병의 요인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는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으며 생리적, 면역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장내 미생물의 이식이 질병을 관리하거나 예방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증명 되고 있습니다.

 

간단한 논문 소개이며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